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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을 브랜딩하라 운영자 2018-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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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vivi2.net/bbs/bbsView/14/538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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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송경남                                            면수 : 212쪽

 

발행일 : 2014.7.10                                    브랜드 : VIVI2

 

정가 : 15,800원                                        ISBN13 : 978899800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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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빛나는 우리 병원 컬러!
브랜드가 미래 병원 파워를 결정한다

사례로 읽는 송경남표 브랜딩 스토리! 병원의 홍보맨, 영업사원을 자처하는 서번트 리더십의 결과물이다. 의료계 일선에서 18년 동안 헬스마케터로 일해 온 저자는 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도 기업이나 상품 이미지와 마찬가지로 자기만의 색깔, 특징,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고 했으며, 그 과정이 병원브랜딩이다. 그 4가지 방법인 네이밍-콘셉트-스토리-PR에 대해 이론만이 아니라 현장의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자신만의 강점과 탄탄한 스토리가 있는 병원 브랜딩, 그 속에서 의사를 즐기는 의사들이 성공할 수 있으며 어떻게 연구 노력했는지 생생하게 전한다.

 

저자 소개

 

저자 송경남은 1995년부터 2002년까지 차병원차의과대학 기획팀 홍보팀장을 지낸 후 2003년 병원홍보전문그룹인 (주)닥터피알에 합류, 2005년 KAPR (한국PR협회 PR전문가 인증)를 받았다. 차병원 홍보팀을 시작으로 1995년부터 약 18년 동안 메디컬 홍보, 마케팅, 기획 자문 및 전문 컨설팅을 하고 있다.
연세의대 강남세브란스병원, 가톨릭대 부천성모병원, 차의과대학교 차병원, 대한영상의학회, 대한소아과학회, 대한소아과개원의협의회, 대한진단검사의학회(자문), 삼진제약(주), 국립서울병원(자문), 부천세종병원, 바른세상병원, 힘찬병원, 척병원, 아이디병원, 예송이비인후과 음성센터, 숨이비인후과, 아이러브안과, 365mc네트워크, 예본안과, 일중한의원, 이롬치과, 센트럴치과, 지오치과 등 50여 개 병의원, 의학회, 제약사, 의료관련 기업과 함께 일하고 있다.

 

목차

 

저자 인터뷰

PART1 브랜딩이 병원의 미래를 결정짓는다

병원, 이제 스스로 빛나야 한다
'무한도전'과 '개그콘서트'의 브랜드 파워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길
병원 브랜딩의 주춧돌은 윤리다
글로벌 팬덤, 열성적인 서포터즈가 필요하다
[이름치과 브랜딩 스토리] 잇몸수술이 뭐가 대수냐구요?

PART2 작으나 크게 이루는 브랜딩 룰 4가지

네이밍은 사실이고 브랜드는 인식이다
강점에 주목하면 콘셉트가 보인다
[차병원 브랜딩스토리] 5감 활동 브랜딩의 정점은 미역국
한 번 만들어진 콘셉트는 자산
병원 홍보 제대로 하는 비결

PART3 의사를 즐기는 의사, 브랜드도 성공한다

[연세스타 피부과 의사 다섯!]
개원가의 기적, 1년에 10편 이상 논문을!
[바른세상병원 서동원 원장]
태릉선수촌 의무 봉사하다가 올림픽 주치의까지
[예송이비인후과 김형태 원장]
브랜드 정체성 녹아든 사회 공헌 & 성정콩쿠르
[삼진제약의 특별한 장학금]
익명의 의사, 가난한 학생 의사 꿈 이루게 하다
[아이러브안과 러브스토리]
독거노인 100명에게 백내장 무료 수술
[힘찬병원 이수찬 원장의 스토리텔링]
디지털 시대, 펜으로 팬을 만들다
[일중한의원 손기정 원장]
논문 한 편으로 한의계 스타가 되다

에필로그            

 

책 속으로 

  

품질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데 구매력이 있다면 브랜드 이미지가 우선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소비자들은 결국 브랜드 이미지를 구매한 격이지요. 이처럼 브랜드 파워를 구축한 기업이나 병원은 그만큼 시장을 이끌며 안정적인 수익성을 가지게 됩니다. --- p.30쪽 중에서

의료 소비자는 어떤 의사가 그 분야에 권위가 있는지, 그 병원의 시설은 어떤지, 서비스는 탁월한지, 병원이나 의사에 대한 평판은 어떤지 등 다양한 부분에서 꼼꼼히 점검을 하고서야 그 병원을 선택합니다. --- p.39

병원 브랜딩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윤리경영이라는 주춧돌을 제대로 깔아야 합니다. 브랜딩에 성공을 했을지라도 병원에서 윤리가 실종되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모래 위의 집에 불과합니다. 수년간 --- p.50

연예인이 아니더라도 병원 역시 브랜드화하려면 충성도 높은 팬, 매니아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연예인이 되라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팬 서비스가 필요하고 골수팬을 많이 형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p. 53

콘셉트의 사전적 의미는 구상, 발상, 개념 등입니다. 그 브랜드의 핵심이 되는 것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통일된 무엇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며 신뢰를 비롯한 좋은 이미지를 주면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만드는 중심축이 됩니다. --- p.81

콘셉트는 일관성과 지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병원에 콘셉트를 불어넣는 것은 나침반과도 같습니다. 병원의 사명과 방향성, 즉 비전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진료의 기대효과와 속성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 p.90쪽에서

콘텐츠는 병원의 자산으로 남습니다. 오랜 기간 쌓이고 쌓인 콘텐츠는 곧 병원의 역사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어떤 병원이 의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재미있는 이야기를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지, 그것이 앞으로 경쟁력을 결정지을 핵심 요소입니다. --- p.111

데이터는 임상의학의 신뢰를 높이고 객관적 증거로 활용하기 쉽습니다. 질병 트렌드를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며, 치료 성과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 p.126

병원 브랜딩 과정에서 의사들이 꼭 해야 할 일은 환자들과의 대면 시간을 최대한 늘리는 일입니다. 이는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와 직결되어 있고 만족도가 높아야 브랜드 충성도도 깊어지기 때문입니다.
 --- p.159  

 

독자 리뷰

 

병원을 브랜딩하라 - 송경남 | 블루 knightswt | 2014-08-12 |

<환자도 고객이다>라는 책을 아시나요? 1998년 제가 대학교 새내기 때 도서관에서 빌렸던 책입니다. 이 책을 읽고 있으니 선배들이 한마디씩 했습니다. ‘의료라고 하는 숭고한 정신을 경영이라고 하는 세속적인 물질로 타락시키는 것이라고 말이죠. 이 책이 나왔던 1996년도만 해도 의료행위는 감히 이라는 것과 연관시켜서는 안 되는 ...

 

병원전쟁의 중심에서 브랜딩을 외치다  ㅣ 블루 이섬 | 2014-08-10 |

10년 전 일이다. 중경외시 경영학과를 졸업한 지인(남자)이 일반 회사도 대형 병원도 아닌 일반 치과 실장으로 취업하는 것을 보고 다소 의아해했던 일이 있다. 강남, 신촌 등 주요 핫플레이스도 아닌 서울의 평범한 동네 병원이었다. 직함에서 추측할 수 있듯, 병원에서 그에게 요구한 일은 수납이나 치료보조가 ...

 

병원을 브랜딩하라를 읽고 | 골드 backang | 2014-08-01 |

병원만의 독특한 브랜드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의 병원 파워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저자의 진단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바다. 병원이란 곳이 어떤 곳인가? 우리 인간들의 가장 포근한 안식처는 물론이고, 이 행위를 통해서 건강함을 되찾고 관리를 행하는 최고의 모습으로 태어나게 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공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런 모습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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